
1. 췌장의 복막과의 관계 (Peritoneal Relations of Pancreas)
배아 발생 동안 췌장 체부의 원기(anlagen) 십이지장 간막과 후위간막 사이로 성장합니다. 위와 소장의 회전(rotation)이 자리를 잡은 후 췌장과 췌장의 후복막층은 후복부에 있는 벽쪽 복막과 접하게 되고, 두개의 복막이 융합되고 흔적이 없어져서 췌장은 후복막기관이 된다. 췌장 꼬리는 비장과 신장에 도달하여 비장신인대(lienorenal ligament)에 고정됩니다.
췌장의 회전 후, 가로결장간막은 대망의 후층과 융합되어서 췌장의 몸통과 꼬리의 아래 가장자리부터 기원한 것처럼 나타납니다.
췌장의 꼬리의 등쪽면에는 12 번째 흉추와 첫번째 유추 높이에서 좌측 신장과 신장 혈관들 위에 놓이게 됩니다. 비장문(hilus of spleen)은 일반적으로 췌장 꼬리의 선단에 놓입니다. 췌장이 위아래 지름이 성장할 때 그것은 우하방으로 진행하여 첫 번째 요추 높이에서 대동맥과 척추를 교차해서 등쪽 12번째(dorsal twelfth)와 두 번째 요추를 싸게 됩니다. ㅗㅁ통의 앞쪽에는 때때로 선의 뒷부분을 통과하는 위 장간막 혈관이 위치하고, 갈고리 돌기(uncinate process)의 선단은 두번째 요추 높이에서 대동맥과 대정맥 등의 혈관 뒤에 놓이게 됩니다. 비장 정맥은 선의 중심부를 뒤로 지나가는데, 여기에서 위 장간막 정맥과 합쳐져서 문맥을 형성하고 그 후에 선의 윗부분의 뒤쪽에서 우상방으로 확장됩니다. 그것은 실제로 선분비물을 통과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2. 췌장의 외과적 내용 접근 (Surgical Approaches To Pancreas)
췌장의 뒤쪽의 위치는 위, 결장, 위 결장인대 그리고 그것들에 근접해 있는 중요한 혈관에 의해 완전히 싸여 있어서 그 기관을 적절히 노출시키기 어렵습니다. 머리와 몸통, 꼬리의 앞면은 위결장 망을 통해 가장 잘 노출됩니다. 위대망 혈관들은 보존되어야 하고 중간 결장 혈관들은 췌장으로부터 조심스럽게 분리되어야 합니다.
횡행 결장은 머리의 앞면과 접해 있고, 선의 아래 가장자리를 따라 지나기 때문에 머리 부분의 적절한 노출을 위해서는 간 만곡(hepatic flexure)과 횡행 결장의 오른쪽 반을 박리시켜야 합니다.
선의 꼬리는 비장의 비장문에 있는 횡격비인대에 놓입니다. 비장의 모든 면 - 앞, 뒤, 위, 아래는 꼬리 부분과 함께 비장과 비장의 혈관을 유리시키는 연구가 필요합니다. 비장 동맥은 선의 윗면을 따라 지나가지만 매우 꾸불꾸불하고 선을 덮어 싸고 있을 수도 있고, 몸통과 꼬리에 ㅈ랍은 분지를 보내기도 합니다. 입구는 선의 윗면으로 한정된 노출과 특히, 위의 작은 만곡위를 따라 종종 작은 주머니에 위치하는 많은 낭종의 노출을 위해서 간위장인대를 통해서 만들어져야 합니다. 머리의 갈고리돌기는 볼 수 있어야 하고 또 조사되어야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것은 가운데 결장과 아래 췌십이지장 혈관이 시작되는 지점에서 위 장간막 동정맥에 의해 덮여있습니다. 위 장간막 혈관들은 떼어내어 오른쪽을 치운다 해도, 선의 이 부분을 만지는 것은 여전히 어렵습니다.

3. 췌장의 림프계 (Lymphatic Drainage of Pancreas)
췌장의 림프계(lymphatics)는 가는 소엽 주위 모세혈관에서 기원하고 소엽 사이 공간에서도 도관을 형성하기 위해 결합합니다. 그리고 혈관을 따라 분비선(gland)의 표면으로 불어서 직접적인 림프관 연결이 존재합니다. 비록 림프관들이 흐름을 적절한 방향으로 향하게 하는 판막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지지만 이런 기전은 쉽게 깨어질 수 있어서 흐름을 췌장에서 십이지장으로 유발하게 되고 역으로도 유발시킵니다. 이런 상황은 부분적으로 한쪽 기관 혹은 서로 서로에서 기원하는 암종에 의해 양쪽 기관의 빈번한 침투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또한 감염이 급성 십이지장염으로부터전파될 수 있고 췌장염을 유발하는 것 같이 여겨지게 됩니다. 미부와 체부의 앞쪽 표면에서 림프간이 림프절과 비장 동정맥을 따라 있는 림프관 통로에서 수집하기 위해, 분부선 밖으로 나오고 상부 가장 자리와 미부 쪽을 지나게 됩니다. 이런 림프간과 림프절은 주로 좌측 위 림프절과 간림프절 사슬과 직접연결되는 복강림프절과 림프계로 직접 배출됩니다. 종격림프절과 경부림프절의 이차적인 연결은 쉐골상 림프절에서 암 전이 현상을 설명합니다. 미부의 림프계는 비장의문에서 그리고 비장 혈관 주위로 각기 따로따로 비장 림프절과 췌비장 림프절과 친밀하게 관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