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간, 담도의 림프계(Lymphatic Drainage of Liver and Bile Tract)
간실질에서 조직 공간인, Disse의 주위 동모양 혈관 공간(Perisinusoidal spaces of Disse)은 동모양 혈관벽(sinusoidal wall)을 간세포판으로부터 분리시킵니다. 그 공간으 모세혈관의 기저막에서 기저막 위에 높여있지 않는 간세포판으로 가는 궁상의 세망 섬유에 의해 가로지르게 되고 확장합니다. 이런 공간을 통해서 체액의 교환과 특히 간세포에서 동모양 내강으로도 반대로 고체 교환이 일어납니다. 정상적인 상황하에서 주위 동모양 혈관 공간(perisinusoidal space)은 거의 완벽하게 폐쇄됩니다. 그리고 궁상 세망 섬유(arcuate reticular fibers)는 동모양혈관의 기저막으로부터 분리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임종시에 특히 수동성 충혈, 무산소 다양한 중독 상태에서 단백이 풍부한 체액으로 가득차는 동모양 혈관 공간의 확장과 더불어 간부종이 일어납니다. 이런 확장은 급속히 일어날 수 있고 아마도 저산소때문에 일어나는 혈청 단백의 비정상적인 투과성 증가의 결과에 의한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정상 간의 부검 검체에서도 대체로 주위 동모양 혈관 공간이 확장된 반면에 생검 검체에서는 대체로 볼 수 없습니다. 주위 동모양 혈관 공간은 간문맥도의 말초 부위와 서로 연결됩니다. Disse와 Mall의 공간에 있느 체액은 림프는 아니지만 림프관으로 배출되어 간문맥도(rhks)으로 종결됩니다. 몇몇 동물과 달리 인간에 있어서는 간정맥의 지류 주위의 중심관에는 림프계가 거의 없습니다. 아직 체계화 되지 않았지만 아주 작은 림프관이 소엽 실질 내에서 세동맥과 동반하는 것과 같습니다. Glisson의 피막은 담낭에 있는 림푸구조와 실질 내 림프관이 서로 연결되는 복막하 밀집된 구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런 광범위한 상호 전달은 간 림프체계를 하나의 기능적 단위로 만듭니다. 개의 연구에 의하면 간의 림프 관류는 적어도 몇가지 주요 경로를 따릅니다. 긴 림프액의 원액은 간문맥의 간내 가지 주위의 림프관에서 모아집니다. 동반하는 담관은 때때로 상피 아래로 확장하는 빽빽한 림프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간문에서는 몇개의 림프관이 발견되고 총담도와 간문맥의 주간 주위에서 간림프절에 도달합니다. 림프관은 복강동맥과 하대정맥 주위 복강 동맥 림프절의 사슬에 계속됩니다. 거기로부터 림프관들은 유미조로 나아가고 반면에 몇몇은 간접 간문에서 혈관으로 이동합니다.

2. 간, 담도의 신경지배(Innervation of Liver and Bile Tract)
간, 담당 그리고 담도는 교감 신경계와 부교감 신경계, 우측 횡경막 신경으로부터 신경공급을 받습니다. 교감 신경 지배는 주로 대응하는 교감 신경절을 지나고 내장 신경을 거쳐 복강 신경절에 이르는 7번째에서 10번째 척수 분절로부터 나옵니다. 대부분의 교감 신경의 후신경절 섬유는 아마복강 신경절에서 기원하는데 그것들의 일부는 간문에 존재하는 하나의 작은 신경절에서 출발하는 것 같습니다. 부교감 신경지배는 몇개의 가지를 지닌, 뒤쪽을 가로지르는 미주 신경간과 복강 신경 얼기의 우측 부위에 의해 제공됩니다. 우측 복부 가지를 지나는 앞쪽 미주 신경간은 간위인대를 통한 경로를 따릅니다. 간문에서는 신경들이 전,후측 간 신경 얼기를 형성하고 그 중 전측 간 신경 얼기는 간동맥 근처에 놓입니다. 그것은 주로 복강 신경 얼기의 좌측 부위와 앞쪽 미주 신경간의 우측 복부 가지로부터 나오는 섬유로 구성됩니다. 간문맥과 담관 뒤의 뒤쪽 간 신경 얼기는 우측 복강 신경절과 후측 미주 신경간으로부터 섬유를 받습니다.
담관의 벽에서는 신경 섬유망이 상피 가까이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가는 섬유는 소엽간 조직 공간에서 관찰되지만 그것들이 간세포에 도달하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확실히 총간동맥의 가지들은 주로 교감 섬유에 의해 공급받고 반면에 담관의 근조직은 양쪽의 자율 신경에 의해 신경 지배됩니다. 간외 담관과 담낭은 전후측 간 신경얼기로부터 분지를 받습니다. 불규칙하게 서로 상호작용하는 얼기가 점막하층, 근육층, 외막에서 관찰됩니다.